건강백서

사우워크라우트(Sauerkraut)와 김치(Kimchi)의 차이점

jilamlee 2025. 2. 4. 13:56

사우어크라우트와 김치는 두 가지 매우 인기 있는 발효 음식입니다. 오늘은 이 두 가지의 차이점과 어느 것이 더 나은지에 대해 이야기해 보겠습니다.

 

사우어크라우트는 맛이 부드럽고, 김치는 매운맛이 특징입니다. 김치는 매우 맵고 짜고 뜨겁기도 하죠. 김치는 배추 종류인 배추(napa cabbage), 무, 마늘, 고추, 생강, 그리고 소금으로 만들어집니다. 여기서 알 수 있듯이, 다양한 채소가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, 더 많은 파이토뉴트리언트(phytonutrients, 식물성 영양소)를 함유하고 있습니다. 또한, 다양한 종류의 미생물이 포함되어 있어 그만큼 유산균의 다양성에서 이점이 많습니다.

사우어크라우트의 주요 미생물은 락토바실루스 플란타룸(Lactobacillus plantarum)입니다. 사실 이 미생물은 김치에도 주로 존재하는 미생물인데요. 이 미생물은 굉장히 흥미로운 특성을 가지고 있는데, 여러가지 환경에서도 살아남을 수 있습니다. 예를 들어, 이 미생물은 위산에 다른 미생물들이 죽는 환경에서 영향을 받지 않고 살아남아 위를 지나 장까지 도달하여 우리 몸에 좋은 박테리아를 늘리고 나쁜 박테리아를 줄이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. 이 미생물은 점액 장벽을 만들어주어, 병원균이 침입하여 박테리아를 생성하는 것을 막아줍니다. 따라서 사우어크라우트를 먹을 때 이 미생물이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점을 기억해야 합니다.

또한, 락토바실루스 플란타룸세로토닌을 증가시키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. 세로토닌의 90%는 에서 생성되며, 세로토닌은 또 다른 호르몬인 멜라토닌의 전구체이기도 합니다. 멜라토닌은 강력한 항산화제이며, 세포 내부에서 존재할 경우 우리몸에 아주 유익합니다. 또한 멜라토닌은 밤에 잠을 잘 자는 데 도움을 줍니다. 질 좋은 수면은 우리몸의 기본적인 건강을 만드는데 기반이됩니다.

 

김치로 넘어가 보면, 김치는 사우어크라우트에는 없는 독특한 미생물을 갖고있어요. 이 미생물은 병원균을 억제하는 역할을 합니다. 예를 들어, 리스테리아(Listeria)라는 김치속의 균에의해 병원균이 크게 억제됩니다. 뿐만 아니라 곰팡이, 효모일부 곰팡이도 억제할 수 있는 특성이 있습니다.  김치의 액체를 희석하여 텀블러에 가지고다니며 마시거나, 간혹 코에 뿌리기도 한다면, 이는 호흡기를 통해 간접적으로 코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. 물론, 그냥 생김치를 섭취하는 것만으로도 호흡기 건강에 간접적인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. 김치는 차가운 온도에서도 잘 보존됩니다. 그래서 김치를 냉장고에 보관해도 문제가 없죠. 사우어크라우트도 마찬가지로 냉장 보관하면 잘 보존됩니다.

 

반면, 사우어크라우트는 L. brevis라는 미생물이 더 많이 포함되어 있습니다. 이 미생물은 장과 면역 시스템에 많은 이점을 제공합니다.결론적으로, 사우어크라우트와 김치는 각각 독특한 장점과 건강에 미치는 영향을 가지고 있으며, 어떤 것이 더 나은지에 대한 선택은 개인적인 취향이나 건강 상태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. 비타민 U라는 것이 있습니다. 이는 1950년대에 한 연구자가 양배추에서 이 화합물을 분리해낸 후 이름지어졌습니다. U는 무엇을 의미할까요? 바로 "궤양(ulcers)"을 의미합니다. 비타민 U는 궤양을 예방하고, 소화 시스템의 내벽을 재생시키며 염증을 감소시키는 데 도움이 됩니다. 이로 인해 궤양뿐만 아니라 위염에도 매우 좋습니다. 왜냐하면 비타민 U는 위산을 만드는 세포에 직접 영향을 미치기 때문입니다. 따라서, 궤양이나 특히 위염이 있을 때는 양배추를 드셔보세요. 또한 장 내 염증(예: 과민성 대장 증후군, IBS)에 도움을 줄 수 있다고해요.

이 화합물 외에도 양배추에는 또 다른 중요한 물질인 글루타민이 있습니다. 글루타민은 누수성 장(leaky gut)에 매우 좋습니다. 또한 대장 세포에 에너지를 공급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. 글루타민은 붉은 고기, 뼈 육수, 달걀에도 포함되어 있는데, 이들 또한 건강에 많은 이점을 제공합니다.

사우어크라우트와 김치에는 놀라운 건강상의 이점들이 많습니다. 그리고 김치에는 몇 가지 추가적인 이점이 있습니다. 김치는 앞서 말씀드렸듯이, 더 다양한 미생물들이 포함되어있고, 발효된 마늘도 포함되어 있습니다. 발효된 마늘은 암 예방, 항균, 강력한 항염증, 항산화 특성을 지니고 있어 면역 체계에도 좋습니다. 또한 생강에는 발효되면 여러 강력한 항염증 물질로 변하는 성분이 포함되어 있어, 소화에 매우 유익한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. 생강은 또한 구역질을 완화하는 데 도움을 주기도하고, 발효된 생강은 많은 소화 효소를 제공합니다.

따라서 사우어크라우트와 김치는 모두 건강에 놀라운 이점들을 제공합니다. 이 유산균들은 장 내에서 팽만감, 소화불량, 가스 등과 관련된 장문제에 아주 좋습니다. 고추에 있는 성분도 발효될 때 그 효과가 강화됩니다. 그래서 염증, 통증, 순환, 대사, 그리고 지방 감소에도 도움이됩니다. 사우어크라우트와 김치를 체중 감량과 비교하면, 김치가 체중 감량에 더 도움이되며  그 이유는 이 모든 다양한 재료에서 알수있습니다. 김치에는 혈당, 인슐린 저항성과 관련되어 도움이되는 성분들이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, 그런 성분들이 결과적으로 체중 감량에 도움을줍니다. 아마도 그래서 한국 사람들이 날씬한 걸지도 모르겠네요. 

김치는 사우어크라우트보다 더 많은 이점을 제공하는데, 그 이유는 분명히 더 많은 발효채소가 포함되어 있기 때문입니다. 그리고 마지막으로, 김치가 사우워크라우트에 비해 김치가 더 많은 비타민 C를 포함하고 있다는 점입니다. 흥미로운 사실은, 김치 한 접시만 먹어도 700mg 이상의 비타민 C를 섭취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. 이는 비타민 C의 권장 섭취량(RDA)의 10배에 해당합니다. 

사우어크라우트나 김치를 섭취할 때는 생으로 섭취해야 합니다. 그게 바로 설명드린 유익한 미생물의 혜택을 최대로 얻을 수 있는 방법입니다. 만약 가열 하면 많은 미생물들이 죽게 되지만, 그렇게 가열처리된 김치의 미생물의 이점은 놓치게 되지만, 파이토뉴트리언트나 젖산 같은 다른 것들은 여전히 섭취할 수 있다고합니다. 그러나 많은 미생물들이 우리에게 크게 도움이 될 수 있기 때문에, 왠만하면 생으로 섭취하는게 좋다고합니다.